홍익시디 소식지 12월 헤더 이미지. 흰 배경 위, 홍익시디 소식지 12월이 크게 좌측에, ㅎㅇㅅㄷ 로고가 우측에 검정색으로 배치되어 있다.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전시 R777의 메인 웹사이트가 초록색 풀 배경 위에 목업되어 있다. 졸업전시 각 반들의 오브제가 담긴 노란색, 초록색의 정방형 주사위 이미지들이 교차로 7*2 배열로 배치되어있다. 아래에는 R777 메인 타이틀이 초록색으로 각지게 레터링 되어있다.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주간 《R777

2021년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주간 《R777》이 열렸습니다. 졸업주간은 4학년 학생들의 졸업을 맞이해 1-4학년 재학생, 졸업생과 교수님이 함께 모여 교류하는 행사 주간입니다. 졸업생의 행운을 기원하는 졸업주간 《R777》에서는 4학년 학생들이 반별로 기획한 졸업전시를 열고, 전시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전시는 126일부터 11일까지 홍문관 7층과 1층에서 열렸으며 현재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31회 와우영상제 포스터이다. 하늘색 목업 배경 위로 검정 포스터가 놓여있다. 포스터는 BREATH CREATE 영문 레터링이 세로로 길게, 하늘색 파란색 원들이 섞인 그래픽을 마스크로 잡혀있다. 포스터 상단에 정보가 기입되어 있다.

31회 와우영상제 《BREATH CREATE

제31회 와우영상제가 열렸습니다. 1991년에 시작하여 31회를 맞은 와우영상제는 매년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학생들이 작업한 1년간의 영상 작업물을 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1학년부터 4학년 학우들이 출품작을 선보이는 상영회 외에도 유명 인사를 초청하여 대화를 나누는 학술 세미나와 우수한 상영작에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올해 와우영상제의 시상식은 122220시 유튜브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전시 R777을 기다리며 만나볼 수 있었던 티저 이미지들이 9개가 배치되어있다. 차례대로 행운빙고, 드림캐쳐, 뻐꾸기 시계, 룰렛, 말발굽, 포츈쿠키, 네잎클로버, 주사위 뽑기, 슬롯머신을 오브제로 각각 작업되었다.

R777》 아트디렉터, 김신원·신혜원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전시 《R777》의 아트디렉터 김신원·신혜원 동문을 인터뷰했습니다. 김신원·신혜원 동문은 올해 졸업전시의 기조를 정립하고 전시를 구성하는 시각 요소를 총괄 감독했습니다. 두 아트디렉터가 이야기하는 《R777》의 기획 배경과 준비 과정을 인터뷰에서 만나보세요.

소식

글자가족의 책 『TEXTURING TYPE』의 메인 책 이미지이다. 책 전면을 15도 비튼 각도에서 보여주고 있다. 붉은 배경에 질감이 느껴지는 검정 점들이 박힌 그래픽이 커버 디자인으로 사용되고 있다. 책등에는 제목인 TEXTURING TYPE이 적혀있다.

『TEXTURING TYPE』 발간

2021 11 4일(목)

곽서영, 김다빈, 김은재, 김지현, 임사랑, 태솔비 동문이 운영하는 ‘글자가족’에서 책 『TEXTURING TYPE』을 발간하였습니다. 『TEXTURING TYPE』은 글자의 외피 아래에 갇힌 텍스처가 주어진 경계를 넘어서 형태를 스스로 창조해내는 과정을 한 권의 책에 담아낸 프로젝트입니다.

힙스 정기전 《이미지 파노라마》의 포스터이다. 이미지 파노라마 글씨가 각각 떨어져서 상단부터 하단까지 불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뒤에는 여러 이미지들이 합성된 흑백 그래픽이 배경으로 깔려있다. 하단에 전시 관련 정보들이 기입되어 있다.

힙스 정기전 《이미지 파노라마》

20211124일(수) – 1128일(일)

시각디자인과 사진예술 소모임 힙스가 정기전 《이미지 파노라마》를 신촌문화관에서 열었습니다. 본 전시는 다양한 시각 언어와 긴밀하게 연결된 현시대 속 이미지의 입지를 재조명하고, 각자의 작업에서 이미지가 발생하고 기능하는 지점에 대해 고찰합니다.

그린비 전시 《EXCODEX》의 포스터이다. EXCODEX 타이틀 레터 디자인이 크게 상단에 위치하고 아래 전시 정보들이 적혀있다. 하단에는 책의 페이지들이 펼쳐지는 듯 한 그래픽이 배경에 깔려있다.

그린비 전시 《EXCODEX

2021 11 8일(월) – 1114일(일)

시각디자인과 그래픽 소모임 그린비가 전시 《EXCODEX》를 wrm space에서 열었습니다. 본 전시에서 참여자들은 낱장의 종이를 쌓아 엮은 책의 형식 ‘codex’의 절대 법칙에 의문을 가지고 기존의 형태에서 벗어난 ‘excodex’를 제안합니다. 그린비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레이 전시 《8 and ∞》의 포스터이다. 미래도시 배경의 3D 그래픽을 바탕으로 전시 메인 타이틀이 레터링이 상단에 배치되어있다. 타이틀 아래로 전시 관련 정보들이 주황색으로 적혀있다.

아이레이 전시
8 and ∞》

20211221일(화) – 1226일(일)

시각디자인과 3D 소모임 아이레이가 전시 《8 and ∞》를 홍문관 R720에서 열었습니다. 본 전시는 가상 세계의 반복되는 시간과 현실 세계의 나아가는 시간의 구분 기준인 8초와 아이레이의 8주년을 연관 지어 이야기합니다. 역대 대표작들과 코로나로 인해 공개되지 않았던 작품, 온라인 전시작들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닷썸(D0TSUM), 기획전시 《0+0+0=》의 메인 포스터이다. 검은 배경에 0+0+0=이 형상화 되어 그래픽으로 배치되어 있고 타이틀이 좌상단에 적혀있다. 우하단에는 전시 관련 정보들이 우측정렬로 기입되어 있다.

닷썸(D0TSUM), 기획전시 《0+0+0=

202111 25일(목) – 1212일(일)

이나림 동문이 속한 아티스트 그룹 닷썸(D0TSUM)에서 기획전시 《0+0+0=》를 문화비축기지에서 열었습니다. 본 전시는 영상과 가상현실 내에서 벌어지는 사물의 허구적 변형과 불분명한 경계를 통해 불완전성에서 나타나는 존재의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전시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의 정방형 포스터이다. 어두운 배경 위에 전시 메인 그래픽인 피라미드 형태의 계단형 그래픽이 담긴 하얀 팻말이 놓여있다. 전시 주요 정보가 좌상단에 흰색으로 적혀있다. 하단에 전시 관련 세부 정보들이 기입되어 있다.

전시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20211118일(목) – 125일(일)

이승현 동문과 윤민구 교수가 전시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에 참여했습니다. 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디지털 툴의 역사를 기록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담은 본 전시는 wrm space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크리스 로 개인전 《우리같은 도둑 Thieves Like Us》의 전시 포스터이다. 베이지톤의 회색 배경색 위로 상단에 전시 타이틀이 적혀있고 그 위로 전시 타이틀에 기반한 검정색 타이포그래피 그래픽이 지면을 대부분 차지하는 크기로 올려져 있다.

크리스 로 개인전 《우리같은 도둑 Thieves Like Us

2021 1116일(화) – 1211일(토)

크리스 로 교수의 개인전 《우리같은 도둑 Thieves Like Us》이 기획자 중심 공간 d/p에서 열렸습니다. 본 전시에서 그래픽 디자이너 크리스 로는 자기 참조적이고 반복적인 창작 방식에서 도둑의 흔적을 발견하고 이를 추적합니다.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의 논문집 135호의 커버 디자인이다. 질감 기반의 원형 그래픽이 중앙에 자리잡고 가운데에는 ㅎㄷㅈㅇ 워드마크 로고가 적혀있다. 좌상단에 Archives of Design Research, 우상단에 135가 짙은 파란색으로 적혀있다.

강하영, 윤재영 연구팀 ADR 우수논문상 수상

2021 11 13일(토)

시각디자인과 강하영(석사 졸)과 윤재영 교수가 진행한 「사용자 기만 디자인이 사용자 경험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Archives of Design Research에서 2021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습니다. 본 연구는 사용자 기만 디자인 설계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못 하게 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진 디자인에 대해 실증 조사를 하여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입니다.

아카이브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상징체계·공간 재정비 과정기록집의 표지 이미지. 회색 배경 위 검은 바탕 책 표지가 있다. 책 표지에는 노란색으로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상징체계·공간 재정비 과정기록집이라고 한영 표기되어 있고 ㅎㅇㅅㄷ 심벌이 하단에 크게 자리잡고 있다.

『상징체계·공간 재정비 과정기록집』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는 20171월부터 20182월까지, 학과의 상징체계를 체계화하고 교육 공간을 개선하는 상징체계 및 공간 재정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홍익시디의 역사와 정체성을 드러내는 시각적 상징요소들을 정리하여 쓰임새에 맞게 사용 규정을 마련하고, 강의와 전시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상징체계•공간 재정비 과정기록집』은 그 변화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해 만든 기록집입니다. 기획부터 진행 과정에 있었던 시행착오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내용이 담긴 기록집의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학과에서 발행한 더 많은 출간물은 홍익시디 웹사이트의 기록 탭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학사

2022학년도 2월 조기졸업 안내 | 자세히 보기

20222월 졸업예정자 부전공 졸업자격 신청 안내 | 자세히 보기

2022학년도 1학기 학·석사 연계과정 모집 | 자세히 보기

2022학년도 1학기 주전공 신청 및 변경 안내 | 자세히 보기

홍익시디 소식지 3호
지난 호 보기 | 기사 제보 및 인터뷰 요청 | 구독하기

소식지 구독에 동의하였거나 동문 주소록에 연락처가 등록되었다면 본 소식지를 받아보게 됩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으로 회신이 되지 않음으로 더 이상 수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수신 거부를 부탁드립니다.

홍익시디 소식지 팀
sidi.newsletter@gmail.com
김재연, 이소림, 제지아

이미지 출처
2021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주간 웹사이트 © 디자인: 김신원·신혜원·김재연·정채령·한솔빈, 개발: 드림앤비전 | 31회 와우영상제 《BREATH CREATE》 포스터 © 조수언 | 《R777》 티저 © 김신원·신혜원·추아영·박송이·유혜린·황재희 | 책 『TEXTURING TYPE』 © 태솔비 | 《EXCODEX》 포스터 © 추아영 | 《이미지 파노라마》 포스터 © 박도현 | 《8 and ∞》 © 송무늬·김정민·박서영·박현진 | 《0+0+0=》 © 옥창엽·이나림·이예진 | 《서베이 2021 디자인 툴즈》 포스터 © wrm, 레벨나인 | 《우리같은 도둑 Thieves Like Us》 © d/p, 조은일 |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3 No.3 (Wn.135) © 한국디자인학회 | 상징체계•공간 재정비 과정기록집©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강채원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04066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94 홍익대학교 홍문관 R712 시각디자인과 학과사무실
Tel +82 2 320 1214 | Fax +82 2 3142 5792
sidi.hongik.ac.kr

Hongik University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partment office, R712, Hongmungwan,
Hongik University,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South Korea
© 2021. HIVCD All rights reserved.